시장조사기관 Gartner의 발표에 따르면 전세계 소비자 LBS 가입자 및 매출 규모는 2009년 두 배로 성장할 전망이다. 모바일 단말 판매가 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LBS 가입자 수는 2008년 4,100만 명에서 2009년 9,57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매출 또한 9억 9,830만 달러에서 22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친구찾기, 자녀 위치확인, 지도 및 네비게이션 서비스와 같은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은 최근 몇 달간 빠르게 성숙되고 있으며, 주요 성장 동인으로는 GPS 기반 휴대폰의 보급, 서비스 가격의 하락, 앱스토어 상에서 다양한 위치기반 SW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무료 또는 광고 기반 LBS의 확산

가트너는 소비자들이 비용을 아끼려는 경향에 힘입어 무료(데이터 통화료 제외) 또는 광고기반 LBS가 확산되면서, 데이터 요금과 별도로 한 달에 5~10불씩을 부과하는 LBS 사업모델에 고착하는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가입자 이탈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북미와 서유럽 지역에서 현재 무료 LBS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비율은 10~15% 선이지만, 2013년에는 이 비율이 40~5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가트너는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 내에 주변 가게에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쿠폰이나 관심지점(POI) 검색 서비스 등 보다 매력적이고 유용한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로컬 시장에서 소형 니치 플레이어들은 확고한 사용자 기반 및 대기업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플레이어만이 생존 가능할 것이고, 그 외 플레이어들은 대기업의 인수 타깃이 될 것이다.

Posted by Infides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by Infides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2)
트렌드 따라잡기 (183)
단상과 통찰 (18)
공개자료실 (21)
(9)
About Us (1)
Total : 173,191
Today : 1 Yesterday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