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요약]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2008년 4월 말 4,400만 명을 초과하여 이동통신사업자간의 신규 가입자 유치경쟁이 최고치에 달한 상태이다. 음성통화 외에 3G와 같은 무선통신기술에 기반한 정보 및 데이터이용료 등 부가 서비스 매출로 추가적인 이익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1)값비싼 데이터 이용료, 2)불편한 사용자 환경, 3)폐쇄적인 망개방과 제한적인 컨텐츠로 인해 2005년 이후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정체 상태에 있다.

앞서 언급한 모바일 인터넷 산업의 정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점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데이터 이용료에 대한 정부의 인하 압력이 커지고 있는 것과 동시에 LGT의 ‘오즈 무한자유’출시로 인해 가격 경쟁이 촉발됨으로써 이용료 부담은 보다 완화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최근 출시되는 단말기는 큰 화면, 높은 해상도, 터치스크린, 쿼터자판 등을 지원하면서 사용자 환경(UI)도 개선되고 있다. 셋째, 망개방을 통해 공정한 경쟁환경이 형성됨으로써 컨텐츠제공자(CP)들의 적극적인 컨텐츠 생산이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일부 이통사의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3G 서비스의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모바일 풀브라우징 서비스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처럼 모바일 풀브라우징 서비스는 뛰어난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주어 기존 유선온라인광고를 휴대전화 상에서도 동일하게 노출될 수 있게 한다.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하는 온라인 광고보다 개인화된 모바일의 광고는 접근성 및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큰 성과 사례로 일본의 경우, 2004년 180억엔 수준에 불과했던 모바일 광고 시장이 2004~2007년 연평균 51% 성장을 지속함으로써 2007년에는 620억엔 규모로 성장한 것처럼 향후 국내 모바일 인터넷의 활성화는 국내 모바일광고 시장 형성의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Posted by Infides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by Infides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2)
트렌드 따라잡기 (183)
단상과 통찰 (18)
공개자료실 (21)
(9)
About Us (1)
Total : 173,237
Today : 0 Yesterday : 2